홈페이지 메인>민원/정보공개>교육행정서비스헌장>부서별이행기준
  • 인쇄
  • 메뉴스크랩

부서별이행기준

아이는 단양의 미래요 희망입니다!

1. 유·초등교육팀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초등장학 교육행정서비스

  • 학생중심의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맞춤형 자율장학을 통해 현장중심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초등인사 교육행정서비스

  • 공정·투명한 인사행정 및 능력위주의 교원인사를 위해 전보희망 순위 명부를 홈페이지(www.cbdye.go.kr→알림마당→인사발령/채용)에 탑재하여 안내하겠습니다.
  • 교원 인사발령 내용을 발표 당일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dye.go.kr→알림마당→인사발령/채용)에 탑재하여 안내하겠습니다.

유아 교육행정서비스

  • 유아의 꿈이 성장하는 행복 유아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유아교육 시행계획 및 장학 계획 등을 우리교육청 홈페이지(www.cbdye.go.kr→교육정보→유아교육)에 탑재하여 내실있는 유아교육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2. 중등교육팀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중등장학 교육행정서비스

  • 미래형 학력 신장을 위한 배움중심의 교육과정, 수업, 평가 개선을 점진적으로 이루어 나가겠습니다.
  • 지역주민, 학부모의 교육적 요구와 의견을 수용하여 교육적 공공선이 실현되는 지역교육공동제 구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중등인사 교육행정서비스

  • 공정·투명한 인사행정 및 능력 위주의 교원인사를 위해 전보희망 순위명부를 홈페이지(www.cbdye.go.kr→알림마당→인사발령/채용)에 탑재하여 안내하겠습니다.
  • 교원 인사발령 내용을 발표 당일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dye.go.kr→알림마당→인사발령/채용)에 탑재하여 안내하겠습니다.

과학 교육행정서비스

  • 초·중등교사 과학실험 안전연수를 연 1회 이상 실시하여 과학교육의 질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 과학·수학 영재발굴 및 영재학급 운영을 통해 수월성 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교육정보화 인프라 구축

  • 홈페이지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홈페이지를 수시로 정비하여 현행화하겠습니다.
  • 교실수업 개선을 위해 교육정보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첨단 교육기자재를 지속적으로 보급하여 최적의 ICT 교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정보화 교육 활성화 지원

  • 교원들의 정보 활용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각종 교육정보화 연수 기회를 확대하고 연수의 질을 향상시키겠습니다.
  • 학교에 우수하고 다양한 교육용 소프트웨어가 공유·확보 되도록 소프트웨어 구입비를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우수 교육자료를 확보하여 보급하겠습니다.

교육행정업무 전산화

  • 서버 및 인터넷의 장애가 발생하지 않도록 전산장비를 매일 점검하겠으며, 장애 발생시에는 1시간 내에 복구하고, 1시간 이상 계속되면 홈페이지에 시스템 장애 내용을 알리고 24시간 내에 복구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 (www.cbdye.go.kr→교육정보→정보보안/개인정보보호)에 정보보안 및 개인정보보호 관련 자료를 탑재하여 고객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겠습니다.

3. 체육교육팀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체육교육서비스

  • 학교 체육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찾아가는 맞춤형 컨설팅 및 연수를 제공하여 교사의 전문성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학생과 학부모가 안심하고 운동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하여 학교운동부지도자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인권 및 청렴교육을 연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지역사회가 함께 참여하는 체육행사를 위하여 학교체육지역협의체 인적 네트워크 구성에 힘쓰겠습니다.

현장체험학습 서비스

  • 학생들의 안전한 현장체험활동을 위하여 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한 안전지도를 강화하겠습니다.
  • 학부모의 부담경비를 줄이기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4. 보건·급식팀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학교보건 서비스

  • 학생 건강검사를 매년 실시하고, 건강 이상자는 상담과 치료안내 등으로 학생건강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 지하수와 정수기에 대한 수질검사를 연 4회 이상 실시하고, 표본수질검사를 연2회 이상 실시하여 안전한 음용수를 제공하겠습니다.
  • 각급학교의 교육환경보호구역을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 (www.cbdye.go.kr→민원/정보공개→교육환경보호구역)에 탑재하여 정화구역 저촉 여부를 고객이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교육환경보호위원회 심의를 강화하여 학생들의 학습과 학교보건위생을 향상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모든 고객의 편의를 위하여 업무담당 직원을 배정하여 보호구역과 관련된 모든 민원업무 처리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급식 서비스

  • 성장기 학생에게 필요한 균형있는 식단을 작성하고 올바른 식생활 습관이 형성되도록 지도하겠습니다.
  • 학교급식에 대한 수요자 만족도 향상을 위해 식재료 검수를 매일 철저히 실시하여 양질의 상품을 사용하도록 함은 물론 우리 농산물도 적극 애용하겠습니다.
  • 학교급식 위생사고에 대비한 대응체제를 구축하겠으며, 위생·운영점검을 연 2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학교급식 점검단이 학교급식 납품업체를 대상으로 수시·정기적으로 위생·운영 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학교 성희롱 예방 교육

  • 성희롱·성매매·성폭력 예방교육을 연 1회 이상 실시하고, 남녀 각 1인 이상 성희롱 고충상담원으로 구성된 '성희롱 고충상담실'을 운영하여 안전한 교육환경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5. 행복교육센터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특수교육 행정서비스

  •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교육기회 확대 및 통합교육의 내실화를 위하여 특수교육대상자의 선정배치 절차 안내, 장애이해관련 교육·연수자료, 통합교육 우수사례를 홈페이지에 게시하겠습니다.
  • 「특수교육지원센터」운영을 활성화하여 특수교육 여건이 열악한 지역에 순회교육, 진단평가, 정보제공, 상담 등의 특수교육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http://www.cbdye.go.kr→특수교육지원센터)

방과후 교육 행정서비스

  •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 운영으로 방과후 학교를 내실 있게 운영하며 사교육비 경감 및 소질계발에 앞장서겠습니다.
  • 교육격차 완화를 위해 농어촌학교 및 저소득층 자녀에게 지원을 강화하고, 지역사회와 연계·협력하겠습니다.

Wee상담 행정서비스

  • 상담은 학교 측 의뢰 및 학생 본인과 학부모가 직접 전화 또는 방문을 통해 신청하시면 1일 안에 상담을 받으실 수 있는 일정을 별도로 잡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학생Cyber상담(http://www.cbdye.go.kr→Wee센터→사이버열린상담실)을 통하여 교우관계문제, 학습문제, 학교부적응, 학교폭력, 가정문제, 기타생활 등 상담이 필요한 고민을 작성하시면 담당직원이 수시로 확인하여 1일 이내에 친절하게 상담에 응답해드리겠습니다.
  • 학부모께서 자녀에 대한 방문상담을 하고 싶을 때 사전에 예약해 주시면 담당직원이 10분 전에 대기하여 친절히 상담해드리겠습니다.

행복교육지구 행정서비스

  • 마을 주민이 마을의 아이를 함께 돌보고 키울 수 있도록 마을 자원을 발굴하여 역량을 강화하고 자발적인 참여로 마을의 교육 생태계 재생을 지원하겠습니다.
  • 지역자치단체와 협력체제를 구축하여 지자체 소멸위기를 함께 극복하고 정주여건을 개선하여 살기 좋은 마을이 될 수 있도록 기반 조성에 기여하겠습니다.
  • 마을의 자원을 발굴하고 자원 공유 체제를 구축하여 학교와 마을을 배움의 터전으로 가꾸어 단양의 주인이 되도록 기르겠습니다.

6. 총무팀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지방공무원인사 교육행정서비스

  • 공정·투명한 인사행정 및 지방공무원들의 인사 고충이 해결 될 수 있도록 전화, 담당직원 면담 등 상담 창구를 다양하게 운영하겠습니다.
  • 지방공무원 채용시험에 대한 공고사항을 모두가 열람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www.cbdye.go.kr→알림마당→인사발령/채용)에 탑재하여 안내하겠습니다.
  • 지방공무원 인사발령 내용을 발표 당일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dye.go.kr→알림마당→인사발령/채용)에 탑재하여 안내하겠습니다.

감사행정서비스

  • 연간 감사계획은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피감기관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겠습니다.
  • 월별 감사계획은 수감기관과 사전에 협의하고 감사예정일 1개월 전에 알리겠습니다.
  • 감사결과보고서는 도교육청 홈페이지(www.cbe.go.kr→열린마당→열린감사방→감사자료방)에 공개하여 동일 지적 사례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감사처분심의회를 통하여 처분의 일관성, 적정성, 형평성, 객관성, 신뢰도를 높이겠습니다.
  • 수감자료를 간소화하고 자체감사담당공무원의 역량강화를 통하여 감사의 질을 향상시키겠습니다.

민원행정서비스

  • 민원신청에 불편함이 없도록 민원 신청 방법 및 서식 등 각종 민원 관련 자료를 홈페이지(www.cbdye.go.kr→민원/정보공개→민원자료실)에 탑재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 창구는 「국민신문고」와 연계하여 운영하고 접수와 동시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청하신 처리결과 통보방식에 따라 민원별 자체처리기간 이내에 답변드리겠습니다.
  • 언제 어디서나 교육관련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무인민원발급 서비스」, 「홈에듀 민원서비스」 운영을 적극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행정정보공동이용서비스」을 적극 활용하여 민원인의 제출서류를 최소화하겠습니다.
  • 고객의 신원과 진정 내용에 관한 비밀을 보장하고, 해당민원으로 인한 불이익이 절대 없도록 조치하겠습니다.

기록관리서비스

  • 단양기록관 홈페이지 운영을 통하여 누구에게나 열람 기록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dye.go.kr→행정정보→단양기록관→교육자료)게시판 활용.
  • 교육 관련 다양한 정보를 정보공개청구 사전에 공개하여 국민의 알권리 증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dye.go.kr→민원/정보공개→정보공개→사전정보공표)게시판 활용.
  • 정보공개 청구 접수와 동시에 처리과를 지정하여 신속한 정보공개가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정보공개창구 : 홈페이지(www.cbdye.go.kr)→민원/정보공개→ 정보공개→정보공개안내

7. 행정팀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소규모학교 교육여건 개선 서비스

  • 소규모학교 통·폐합을 가급적 억제하되, 복식수업 실시로 정상적인 교육활동이 어려운 학교는 학생들의 학습권을 최대한 보장하도록 추진하며, 통·폐합 시에도 지역주민과 학부모 등의 의견을 적극 존중하여 학부모 60%이상이 찬성할 경우 추진하겠습니다.
  • 정상적인 교육활동을 위하여 통·폐합의 추진 시기는 학년 초에 실시함을 원칙으로 하고 통합 중심학교에 대한 교육여건 개선비 지원으로 쾌적하고 우수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문닫은 학교의 학생들에게는 통학차량(통학차량 미지원시 교통비)을 지원하여 통·폐합에 따른 학생의 불편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 「문닫은 학교 역사 찾기」운동을 전개하여 잊혀져가는 추억을 찾아 역사 속에 묻히는 일이 없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투명하고 건전한 교육재정 서비스

  • 매년 학교회계의 예·결산을 학교 홈페이지 및 가정통신문 등을 통하여 공개함으로써 회계의 투명성을 높이겠습니다.
  • 「3증(투명성·신뢰성·경제성), 3감(예산절감·업무경감·민원발생감소)회계제도」를 운영하여 학교재정의 효율성을 높이겠습니다.

지역과 함께하는 민주 학교운영위원회

  • 학교운영위원회가 적법절차에 의하여 구성되고, 민주적으로 운영되도록 도와주는 행정을 펼치겠습니다.
  • 학교운영위원회 운영의 내실을 기하기 위해서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관련 자료와 정보를 제공하고, 우수사례와 연수 자료를 보급하겠습니다.
  • 학교운영위원회 위원들에게 연 1회 이상 연수를 실시하여 위원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회의운영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평생교육행정서비스

  • 학원등록 및 교습소․개인과외교습자 신고, 평생교육시설 등록 및 신고, 공익법인 설립허가 처리절차 등에 대하여 자세히 안내하고, 민원처리기한 내에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고객이 원하시면 서류가 접수되기 전이라도 현장에 나가 관련 법규에 적합 여부를 확인하여 드리겠습니다.
  • 학원 및 교습소설립․운영자 또는 개인과외교습자의 경력이나 학원 강사의 경력증명을 요구할 시 직접 오시지 않고 가까운 교육기관에서 신청하시면 받아보실 수 있도록 팩스 민원제도를 적극 활용하겠습니다.
  • 올바른 학원상 정립을 위하여 지도ㆍ점검 시 발생되는 주요지적사항에 대한 내역을 통보하여 유사한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dye.go.kr→민원/정보공개→법인/학원/교습소/개인과외→관련서식)을 통하여 평생교육관련 서식 및 관련 법규 자료 등을 제공하겠습니다.
  • 평생교육시설을 이용한 다양하고 양질의 평생교육이 제공될 수 있도록 항상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8. 재무팀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입찰업무에 관한 서비스

  • 입찰 방법은 견적서 제출에 의한 수의계약 방법을 제외하고는 전자입찰방식에 의하여 집행하므로 입찰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지정정보처리장치에 이용자등록을 마친 업체만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을 입찰공고에 자세히 명시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 법정 1인 수의계약에 부칠 수 있는 추정가격을 1천만원 이하의 공사·물품·용역 사업 중 5백만원 이상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공개견적으로 집행하겠습니다.
  • 모든 시설공사(용역 포함)의 예정가격을 공정·투명하게 결정하겠습니다.
  • 현장입찰의 경우 입찰참가 신청서와 입찰서 작성 시에 입찰 공고문을 쉽게 볼 수 있도록 사무실에 게시하겠으며, 입찰과 관련한 기초금액 및 입찰(개찰)결과 등에 대한 정보는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dye.go.kr→알림마당→입찰정보)와 지정정보처리장치로 제공하겠습니다.

계약업무에 관한 서비스

  • 계약상대자
    • 각종 계약을 할 때 계약실명제를 실시하고 관계규정에 따라 계약상대자와 합의하여 작성할 것이며, 계약조건에 명시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하여 이행을 강요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소규모 시설공사를 수의계약으로 집행 할 때 일반경쟁입찰의 낙찰 하한율을 참작하여 적정한 공사비가 확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2003년 1월부터 시행하고 있는 청렴계약제에 따라서 계약담당직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업무와 관련하여 일체의 금품 또는 향응을 받지 않습니다.
  • 수요기관(학교 등)
    • 계약 체결에 소요되는 기간을 낙찰자 결정 후 3일이내 실시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계약체결 후 준공, 납품 및 하자보수 이행기간까지 계약업무 전반에 걸친 관리와 지원을 시설담당부서와 협조하여 적극적으로 이행하겠습니다.
    • 계약업무와 관련된 제도 및 회계예규 등에 관한 정보를 공문 및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를 통하여 제공하고, 관련 자료의 제공을 요청할 때에는 당일 즉시 알려드리 겠습니다.
    • 학교에서 입찰에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을 절약하고 업무를 경감할 수 있도록「전자 입찰 대행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재산업무에 관한 서비스
    • 공유재산 매각 시 가격 결정 및 소유권 이전 절차 등을 자세히 안내하여 계약당사자가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공유재산 대부사용허가 시 처리 절차, 납부 방법 등을 자세히 설명하여 재산상의 손실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9. 시설사업팀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시설공사에 대한 서비스

  • 우리는 아름답고 안전한 학교를 짓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시설공사는 학생들의 수업에 지장을 주지 않는 기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공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신설교 및 전면 개축시설 사업은 설계과정부터 교장 등 학교 관계자와 학생, 학부모, 지역주민, 외부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을 위한 간담회를 1회 이상 실시하고, 시공 중에는 사용자를 1회 이상 참여시켜 주요공정 협의 및 요구사항을 반영하겠습니다.
  • 신설 학교시설사업은 시설공사의 완공 직전에 사전 점검을 실시하여, 시설공사 완공 후 6개월 이내에 사용자에 의한 만족도 평가를 실시하여 보완사항은 다른 시설사업에 반영하겠습니다.
  • 신설학교 공사현장에는 공사내용 표지판과 준공 표지판을 설치하여 공사 실명제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 예산확정 후 20일 이내에 연간시설사업 계획을 학교에 통보하여 교육과정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시설에 대해 하자보수 요청 시 3일 이내에 현장을 확인한 다음 7일 이내에 보수에 임하도록 하겠습니다.
  • 공사예정 금액이 5억원 이상의 공사에 대하여는 공사 감리를 수행하여 부실공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교육시설사업 참여업체에 대한 서비스

  • 우리는 어떠한 경우라도 금품수수는 물론 향응이나 접대에 응하지 않고, 계약조건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을 부당하게 지시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공사지역의 조건 및 지하매설물 등 기타 상세한 정보를 설계 시 도면에 명기하여 제공하고, 착공 시 학교의 각종 행사계획표를 시공자에게 제공하여 공사 진행의 차질을 예방하겠습니다.
  • 현장방문 실명제를 실시하여 발주기관외의 외부인이 공사현장을 방문할 때는 반드시 단속·점검 방문일지에 기록하여 현장방문을 억제토록 하겠습니다.

교육시설공사 시행 지역주민에 대한 서비스

  • 우리는 건물설계 시 지역주민을 위하여 건물의 배치, 형태 등 지역특성에 조화를 이루는 설계가 되도록 힘쓰고, 위험한 공사구간에 위험표시를 부착하여 지역주민의 안전을 도모하겠습니다.
  • 지역주민과 인접된 경계지역의 공사는 경계를 명확하게 구분하여 공사 착공 전 주민과 의논하여 공사를 하겠습니다.
  • 소음피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야간작업을 최대한 억제하고, 공사현장에 분진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울타리, 살수장치, 세륜시설 등을 설치하겠습니다.

고객 협조사항

충청북도단양교육지원청 직원은 고객위주의 친절․봉사행정을 추진하기 위해 서비스헌장을 제정하였습니다. 고객 여러분께서도 적극 활용하시고 아울러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 잘못된 점에 대하여는 주저하지 마시고 신고하셔서 교육행정 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다른 사람을 모함·비방 등 교육행정 발전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 주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 바랍니다.
  • 업무처리가 급하실 경우 전화를 주시고 방문하시면 제증명 등 고객이 원하는 민원서류를 미리 발급해서 준비해 두겠습니다.
  • 익명 또는 가명으로 민원을 제기하시면 회신을 할 수 없으니 반드시 실명과 함께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 등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한 직원에 대하여는 더 잘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칭찬과 격려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보담당자
  • 행정과 총무팀 043-420-6113
인쇄자정보
출력일 : 2019-11-22 21:10:29 출력자 : 손님 출력IP : 3.227.3.146
만족도 조사

만족도조사

페이지의 내용이나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