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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이행기준

아이는 단양의 미래요 희망입니다!

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방문 고객을 위한 별도의 주차공간을 확보하여 편리하게 주차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각 사무실의 입구에 좌석배치도를 부착하고, 사무실에는 직원 명패를 부착하여 고객이 직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밝은 표정으로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등의 첫인사를 하고 하던 일을 즉시 중단하고 고객의 말씀을 정중히 경청하겠습니다.
  • 긴급하고 중요한 현안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고객을 먼저 응대하며, 즉시 응대 가 어려우면 양해를 구한 뒤 약속 시간을 정해 응대하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직원이 자리를 비웠을 경우에는 다른 직원이 자신의 일처럼 친절히 처리해 드리고, 장시간 외출·출장·휴가 등일 때에는 사전에 업무대행자를 지정하여 민원업무처리에 지장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을 방문하신 고객이 편안한 마음으로 여유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사무실내 편의시설을 제공하겠습니다.
    • 고객 대기석을 별도로 마련하여 편히 기다리시게 하겠습니다.
    • 신문, 교육홍보지 및 다량의 간행물을 비치하여 기다리시는 동안 지루하지 않게 하겠습니다.
    • 고객의 요청 시 복사기, FAX, 컴퓨터, 전화를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휴대전화급속충전기, 돋보기 등 다양한 편의물품을 비치하여 고객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노약자나 몸이 불편하신 고객은 사전에 연락을 주시면 직원이 현관 입구에 대기 하여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업무가 끝났을 경우에는 “ 더 궁금하거나 필요하신 점은 없으세요?”등 추가적인 도움이 필요한지 살핀 후, “안녕히 가십시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등의 인사를 하겠습니다.

전화를 하시는 경우

  • 전화는 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안녕하세요. 단양교육지원청 ○○과 ○○○입니다”라는 인사말로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 담당직원이 부재 시에는 부재사유를 설명하고 고객의 이름, 용건,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후 담당자가 돌아오는 즉시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 원하시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 연결 시에는“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 ○○과 ○○○를 바꿔드리겠습니다.”혹시 끊어지면 ○○○-○○○○전화하셔서 담당직원에게 문의하시기바랍니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에는 “고맙습니다.”,“좋은 하루 되십시오.”등 마무리 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놓은 다음에 전화를 끊겠습니다.
  • 점심시간(12:00~13:00)에도 전화 받을 직원이 항시 대기하겠으며, 근무시간 이후(18:00)에는 당직실로 전화를 주시면 민원을 접수하여 담당직원이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우편·FAX·인터넷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우편․FAX․인터넷으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접수 후 지체하지 않고 담당직원에게 전달하여 다른 업무에 우선하여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우편·FAX·인터넷 민원을 처리할 부서에서 처리기간이 1일 이상 지체될 경우에 담당부서, 담당직원의 인적사항, 처리절차 등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http://www.cbdye.go.kr)에 각종 민원 관련 업무 창구를 설치·운영하여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자유게시판” 및 “묻고답하기”를 수시로 확인하여 신청한 민원에 대하여는 해당부서에서 검토․처리하여 기간 이내에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

2.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담당직원이 다른 업무로 바쁘더라도 고객을 5분 이상 기다리게 하지 않겠습니다.
  • 유기한 민원서류는 접수하여 10분 이내에 담당직원에게 전달하고 법정처리 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하여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처리기간을 법정처리기간보다 10∼30% 단축된 자체 처리기간을 운영하여 최대한 신속하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법정처리기간, 자체처리기간
    민원사무명 법정처리기간 자체처리기간 비고
    제증명(방문) 즉시(3시간) 즉시(1시간)  
    진정 7일 6일  
    건의 14일 11일  
    단순질의 7일 6일  
  • 복합민원은 전문지식이 많은 직원을 후견인으로 하는 민원후견인제를 실시하겠으며, 노약자 등이 민원업무를 요청할 때 후견인이 신청절차를 대행해 드리겠습니다.
  • 같은 일로 고객이 두 번 오시지 않게 『민원 1회 방문처리제도』를 철저히 이행하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 소관사무가 아닌 민원이 접수되면 8시간 이내에 민원서류를 해당기관으로 이송하고 이송기관의 연락처, 담당자 등을 3시간 이내에 고객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각종 민원서류에서 구비서류가 미비한 것은 친절하고 자세하게 설명하여 오해가 없도록 하겠으며, 우리교육지원청내에서 처리 가능한 것은 자체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현행 법령이나 각종 규정에 의해 처리 불가능한 민원은 그 사유를 정중하게 밝히고 가능한 대안을 찾아서 제시해 드리겠습니다.

3.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민원행정실명제를 철저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및 총괄담당의 성명, 전화번호 등을 기록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업무와 관련하여 알게 된 개인정보에 대하여는 비밀을 준수하여 고객의 권익이 침해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4. 시정 및 보상조치

전화 문의 및 민원 처리 과정 중 불쾌하게 느꼈을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 직원에 대하여 주의 및 교육을 시키고, 2회 이상 지적되면 사과문을 보내드리고, 3회 이상 누적될 경우 정중한 사과와 함께 10,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담당직원의 잘못으로 교육지원청을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민원을 처리토록 하고 담당직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고객의 왕복교통 실비와 10,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하겠습니다.

민원을 정당한 사유 없이 법정 기한 내에 처리하지 못한 경우

  • 사실 확인 후 30분 이내에 지연 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고객에게 알려 드리고, 담당직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10,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5.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우리교육지원청에서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은 시정하여 더욱 질 좋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6. 고객 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주소 : (우 27010) 충북 단양군 단양읍 중앙1로 15 단양교육지원청 행정지원과
  • 방문 : 단양교육지원청 행정지원과 총무담당
  • 전화 및 팩스 : 043)420-6110~4 / 043)422-3561
  • 인터넷 : 단양교육지원청 홈페이지 http://www.cbdye.go.kr [민원/정보공개→묻고답하기]
  • 고객 친절 · 불친절 신고함 : 본관 1층 중앙로비 우측

서비스별 담당부서 안내

법정처리기간, 자체처리기간
담 당 업 무 내 용 연락처
초등교육담당 유치원·초등학교운영관련 사항, 초등학교 교원인사 복무, 안보교육, 독서교육, 학습클리닉센터 운영 420-6160
중등교육담당 중학교 운영관련 사항, 중학교 교원인사 복무, 교육정보화, 과학교육 교육정보화, 외국어교육 420-6170
체육평생
교육담당
평생교육에 관한 사항, 학원․교습소 설립 폐지에 관한 사항, 비영리 공익 법인 및 단체지도, 도서관 학생회관 지도 감독 체육행사 및 체육교육, 학생야영 수련 및 청소년 단체 관한 사항 420-6180
보건급식담당 학교보건 위생 및 환경정화에 관한사항, 학교급식에 관한 사항 420-6190
행복교육
지원센터
행복교육지구사업, 특수교육·Wee, 방과후 교육, 생활지도에 관한 사항 420-6120
총무담당 각종 민원업무, 각종회의 및 행사추진, 보안 및 공무원 복무관리, 지방공무원 인사 및 교육 관련사항, 연금․의료보험 업무, 행정정보 공개, 감사, 공직기강, 청원 및 다수인 관련민원, 공보, 행정제도 개선, 기록관리 420-6110
관리담당 예산편성 및 배정, 유치원․초․중학교 설․폐 지도 감독 학급편성, 의무취학, 사립학교 유지법인 설립 해산 지도감독, 학교운영위원회, 학교발전기금 운영, 교과서 수급 420-6130
경리담당 세입 세출 집행 및 결산, 물품관리, 재산의 취득 처분관리 방재업무, 청사 및 차량관리 420-6140
시설담당 시설사업 계획 수립 및 집행, 학교 시설 안전 점검 420-6150
정보담당자
행정지원과 > 총무담당 > 043-420-6113
인쇄자정보
출력일 : 2019-01-23 20:51:15 출력자 : 손님 출력IP : 34.203.213.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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