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이행기준

공감과 동행으로 지속 가능한 BEST 단양교육

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방문 고객을 위한 별도의 주차공간을 확보하여 편리하게 주차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각 사무실의 입구에 좌석배치도를 부착하고, 사무실에는 직원 명패를 부착하여 고객이 직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밝은 표정으로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등의 첫인사를 하고 하던 일을 즉시 중단하고 고객의 말씀을 정중히 경청하겠습니다.
  • 긴급하고 중요한 현안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고객을 먼저 응대하며, 즉시 응대 가 어려우면 양해를 구한 뒤 약속 시간을 정해 응대하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직원이 자리를 비웠을 경우에는 다른 직원이 자신의 일처럼 친절히 처리해 드리고, 장시간 외출·출장·휴가 등일 때에는 사전에 업무대행자를 지정하여 민원업무처리에 지장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을 방문하신 고객이 편안한 마음으로 여유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사무실내 편의시설을 제공하겠습니다.
    • 고객 대기석을 별도로 마련하여 편히 기다리시게 하겠습니다.
    • 신문, 교육홍보지 및 다량의 간행물을 비치하여 기다리시는 동안 지루하지 않게 하겠습니다.
    • 고객의 요청 시 복사기, FAX, 컴퓨터, 전화를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휴대전화급속충전기, 돋보기 등 다양한 편의물품을 비치하여 고객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노약자나 몸이 불편하신 고객을 위하여 도움벨을 설치해 운영하며, 사전에 연락을 주시면 직원이 현관 입구에 대기하여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업무가 끝났을 경우에는 “ 더 궁금하거나 필요하신 점은 없으세요?”등 추가적인 도움이 필요한지 살핀 후, “안녕히 가십시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등의 인사를 하겠습니다.

전화를 하시는 경우

  • 전화는 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안녕하세요. 단양교육지원청 ○○과 ○○○입니다”라는 인사말로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 담당직원이 부재 시에는 부재사유를 설명하고 고객의 이름, 용건,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후 담당자가 돌아오는 즉시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 원하시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 연결 시에는“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 ○○과 ○○○를 바꿔드리겠습니다.”혹시 끊어지면 ○○○-○○○○전화하셔서 담당직원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에는 “고맙습니다.”,“좋은 하루 되십시오.”등 마무리 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놓은 다음에 전화를 끊겠습니다.
  • 점심시간(12:00~13:00)에도 전화 받을 직원이 항시 대기하겠으며, 근무시간 이후(18:00)에는 당직실(043-420-6104)로 전화를 주시면 민원을 접수하여 담당직원이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우편·FAX·인터넷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우편․FAX․인터넷으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접수 후 지체하지 않고 담당직원에게 전달하여 다른 업무에 우선하여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우편·FAX·인터넷 민원을 처리할 부서에서 처리기간이 1일 이상 지체될 경우에 담당부서, 담당직원의 인적사항, 처리절차 등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http://www.cbdye.go.kr)에 각종 민원 관련 업무 창구를 설치·운영하여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국민신문고” 와 “민원서비스사전예약신청”을 수시로 확인하여 신청한 민원에 대하여는 해당부서에서 검토․처리하여 기간 이내에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

2.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담당직원이 다른 업무로 바쁘더라도 고객을 5분 이상 기다리게 하지 않겠습니다.
  • 유기한 민원서류는 접수하여 10분 이내에 담당직원에게 전달하고 법정처리 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하여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처리기간을 법정처리기간보다 10∼30% 단축된 자체 처리기간을 운영하여 최대한 신속하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민원처리기간에 대한 내용이며 민원사무명, 법정처리기간, 자체처리기간, 비고 정보를 제공합니다.
    민원사무명 법정처리기간 자체처리기간 비고
    제증명(방문) 즉시(3시간) 즉시(1시간)  
    진정 7일 6일  
    건의 14일 11일  
    단순질의 7일 6일  
  • 복합민원은 전문지식이 많은 직원을 후견인으로 하는 민원후견인제를 실시하겠으며, 노약자 등이 민원업무를 요청할 때 후견인이 신청절차를 대행해 드리겠습니다.
  • 같은 일로 고객이 두 번 오시지 않게 『민원 1회 방문처리제도』를 철저히 이행하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 소관사무가 아닌 민원이 접수되면 8시간 이내에 민원서류를 해당기관으로 이송하고 그 사실을 고객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민원 처리시 담당 공무원이 “행정정보 공동이용망” 및 “어디서나 민원처리제”를 이용하여 확인할 수 있는 서류 및 법규에 정하지 않은 서류는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 현행 법령이나 각종 규정에 의해 처리 불가능한 민원은그 사유에 대해 성실하고 정중한 답변을 제공하겠습니다.
  • 민원서류 야간·휴일 교부제를 운영하여 평일 일과 중 민원실 방문이 어려운 민원인께서는 전화, 홈페이지, FAX 등으로 사전예약 신청을 하시면 일과시간 외에도 찾아가실 수 있도록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3.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민원행정실명제를 철저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및 총괄담당의 성명, 전화번호 등을 기록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업무와 관련하여 알게 된 개인정보에 대하여는 비밀을 준수하여 고객의 권익이 침해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4. 시정 및 보상조치

전화 문의 및 민원 처리 과정 중 불쾌하게 느꼈을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 직원에 대하여 주의 및 교육을 시키고, 2회 이상 지적되면 사과문과 함께 대면으로 정중한 사과를 전달하겠습니다.

담당직원의 잘못으로 교육지원청을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민원을 처리토록 하고
  • 담당직원의 즉시 정중한 사과와 함께 시정할 내용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진행과정을 상세히 밝힐 것을 약속드립니다.

민원을 정당한 사유 없이 법정 기한 내에 처리하지 못한 경우

  • 사실 확인 후 30분 이내에 지연 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민원인께 문자메시지와 유선전화로 1회 이상 알려드림과 동시에 해당 직원을 통한 정중한 사과를 전달하겠습니다.

5.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우리교육지원청에서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은 시정하여 더욱 질 좋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6. 고객 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주소 : (우 27010) 충청북도 단양군 단양읍 중앙1로 15 단양교육지원청 행정과
  • 방문 : 충청북도 단양교육지원청 행정과 총무팀
  • 전화 및 팩스 : 043)420-6110~4 / 043)422-3561
  • 인터넷 : 단양교육지원청 홈페이지 http://www.cbdye.go.kr [민원/정보공개→국민신문고]
  • 고객 친절 · 불친절 신고함 : 본관 1층 중앙로비 우측

서비스별 담당부서 안내

서비스별 담당부서 안내에 대한 내용이며 담당, 업무내용, 연락처 정보를 제공합니다.
담 당 업 무 내 용 연락처
유·초등교육팀 유치원․초등학교운영관련 사항, 유·초등학교 교원인사 복무, 평화통일교육, 다문화교육, 학습클리닉센터 운영, 교권보호 420-6160
중등교육팀 중·고등학교 운영관련 사항, 중·고등학교 교원인사 복무, 과학교육, 정보화교육, 외국어교육, 고교학점제, 고교업무 420-6170
정보지원팀 학교 정보화 지원 운영, 스쿨넷 서비스 및 학교 인터넷망 관리, 홈페이지 관리, 정품 소프트웨어 보급, 정보보안 및 개인정보보호 업무 420-6155
체육교육팀 도서관 학생회관 지도 감독, 체육행사 및 체육교육, 학생야영 수련 및 청소년 단체 관한 사항, 독서교육 420-6180
보건급식팀 학교보건 위생 및 환경정화에 관한사항, 학교급식에 관한 사항 420-6190
학교지원팀
(wee센터 포함)
바로지원시스템 운영, 학교지원 업무 발굴, 학교 및 기관평가 지원, 시설관리 지원, 농어촌 교육여건 개선 사업, 계약제 인력 인력풀시스템 관리에 관한 사항, 초등단기순회기간제교사 운영 420-6120
개인상담(내방, 순회, 전화, 문자, 채팅등), 집단상담, 학교폭력 가해, 피해 학생 심리상담 및 특별교육, 학업중단숙려제, 꿈키움멘토단, 심리검사,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심층평가, 교사·학부모교육, 캠프운영 420-6121
생활교육팀 생활교육 업무에 관한 사항, 학교폭력예방업무에 관한 사항, 학생 야영‧수련활동 지원에 관한 사항, 학생자치, 민주시민, 학부모지원·학부모 아카데미 420-6126
지역협력팀 단양행복교육지구(마을교육자원 발굴, 학교-마을연계교육과정, 마을학교, 체험활동), 마을교육 공간 ‘마실’ 관리, 돌봄, 방과후, 교육복지 업무, 사교육비경감 420-6175
특수교육팀 특수교육대상자 순회교육, 특수교육지원센터 장애학생인권지원단 운영, 특수교육대상자 선정·배치, 특수교육대상자 진단·평가 및 특수교육운영위원회 운영, 특수교육대상자 치료지원, 특수학급 장학 협의 업무, 특수교육 방과후학교 관련 업무, 보조공학기기 및 학습보조도구 대여, 기타 특수교육지원센터 업무 420-6165
총무팀 지방공무원 인사‧교육훈련‧복무관리, 감사, 반부패‧청렴대책 및 공무원 행동강령, 교육공무직원 인사 및 급여, 산업안전보건, 정보공개, 정보공시, 기록관리, 각종회의 및 행사추진, 교육시책 홍보, 보안업무, 공무원 연금, 국민신문고 및 제증명 관련 업무, 청사 및 차량관리 420-6110
행정팀 예산편성 및 배정, 유치원․초․중학교 설․폐 지도 감독 학급편성, 의무취학, 사립학교 유지법인 설립 해산 지도감독, 학교운영위원회, 학교발전기금 운영, 교과서 수급 평생교육에 관한 사항, 학원․교습소 설립 폐지에 관한 사항, 비영리 공익 법인 및 단체지도 420-6130
재무팀 세입 세출 집행 및 결산, 물품관리, 재산의 취득 처분관리 방재업무 420-6140
시설사업팀 시설사업 계획 수립 및 집행, 학교 시설 안전 점검 420-6150
정보담당자
행정과 총무팀 043-420-6113

출력일 : 2023-05-28 12:40:48

출력자 : 손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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